안녕하세요 원장님^^ 글만 계속 읽다가, 이렇게 문의를 드립니다.
저는 2014년도 초반에, 피부과 시술을 받는 중간 접촉성 피부염이 와서 크게 고생을 했구요~ 그 이후에, 피부가 좋아지다가, 치료를 다시 시작하면서, ?**類觀龜?약하게 붉은기가 생겼습니다. 이에 스테로이드(비교적 약한등급이긴했습니다) 몇개월 동안 발라왔고, 중간중간 맞는 주사랑 먹는약도 복용했습니다. 문제는 그 이후, 얼굴에 열감이 너무 심하게올러오면서 시작이 됬는데요.(스테는 거의 4개월정도 매일은 아니지만 조금 오래 사용했습니다ㅜㅠㅜㅠ)
제 피부 상태를 2014년부터 봐온 선생님께서는 스테로이드 부작용이라고 말씀을 해주셨고, 얼굴에 열감이 굉장히 심한 상태로 다른 병원에 내원했을 때, 그 원장님은 주사라는 판정을 내리셨습니다.
현재 저의 상태는( 스테로이드 중단한지 2개월이 됩니다)
처음에는 방에 누울수도 없는 열감, 작열감, 얼굴이 비닐처럼되면서 각질이 벗겨지고, 욱씬욱씬거리는 통증이 있었으며, 그 이 후에는 여드름과 같은 작은 구진들이 얼굴을 덮었구요. 현재는 열감이 약간 있으며, 홍조가 있습니다. 물론 원래 피부같지는 않게 빨개지기도 하구요ㅜ 또한 각질이 조금씩 얼굴 전반에 일어납니다. 지금은 빨간 여드름같은 것은 사라졌습니다.
제가 궁금한 것은
1., 제가 주사인건지 스테로이드부작용인건지 하는 것이구요.
2. 우선, 2달째 항생제 미노씬을 복용중인데, 첫번째 원장님께서는 이것이 오돌토돌 올라온 것에는 영향을 끼칠 수 있지만, 열감은 스테 부작용에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안먹어도 크게 영향을 끼치지 않을거라거 하십니다. 2번째 원장님은, 우선 계속 복용하라고 하시규여.
어떤한 방법이 저에게 맞는 방법일까요?(항생제 내성도 걱정이됩니다)
3. 스테부작용일 경우, 시간이 흐르기를 기다리는 것밖에 없는지 궁금합니다. 스테부작용과 주사병명에는 큰 차이가 있는 건가요?
===========답변입니다.============
안녕하세요? 김방순입니다.
피부 질환은 직접 상태를 보면서 병력을 들어 봐야 정확히 진단을 내릴 수 있습니다.
피부 상태를 보지 않은 상태에서 제가 드리는 말씀은 참고가 될 뿐이고
직접 진료하신 선생님들의 의견을 더 존중하셔야 할 것입니다.
1. 제가 생각하기에는 주사입니다.
항상 얼굴이 붉으면서 얼굴이 붉어지는 증세가 있으면 주사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피부 혈관이 늘어나서 뜨거운 피가 피부에 많이 몰리기 때문에
열감과 화끈거리는 증세가 생기면서 피부가 건조해 집니다.
증세가 더 심해지면 염증에 의해 여드름 비슷한 구진, 농포가 생길 수 있고요.
스테로이드를 오래 사용할 경우에도 비슷한 증상이 생길 수는 있지만
4개월 정도 간헐적으로 사용한 것 때문에
위와 같은 증상이 생기지는 않았으리라 생각합니다.
2. 스테로이드 부작용이든 주사에 의한 증세든 열감은 결국 혈관이 늘어나서 생깁니다.
그로 인해 염증이 반복되면서 혈관을 더 늘어나게 하는 악순환이 생기고요.
항생제는 염증을 줄여 줌으로써 혈관이 더 늘어나는 것을 막아주고
자극에 예민해 지는 것을 줄여 줌으로써 결국 열감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항생제를 사용하다가 좀 안정이 될 경우
용량을 줄이면 항생제 내성이 문제되지 않습니다.
3. 단순히 스테로이드 부작용일 경우 시간이 지나면 좋아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경우에도 약을 먹고 바르면서 IPL 같은 레이저 치료를 하면
좀 더 빨리 좋아질 수 있습니다.
지금은 주사라고 생각이 되기 때문에 기다리기 보다는
진료해 주시는 선생님의 처방에 따라 적극적인 치료를 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