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테로이드 연고 사용 후 극심한 안면홍조가 생겼는데…

제목

스테로이드 연고 부작용으로 극심한 홍조가 두달째 지속중입니다

백문이 불여일견이라고 사진 첨부했습니다. 사진은 어제와 오늘 사진입니다. 간단하게 두달간 어떤일이 있었는지 말씀드려보면..

작년 11월 말 새로산 클렌징폼으로 얼굴 씻고 얼굴이랑 목이 가볍게 빨개져서 태어나서 처음으로 피부과를 갔는데 (이때 가지 말았어야…ㅜㅠ 며칠뒤면 가라앉는걸ㅜ) 프레카를 처방받아서 발랐더니 더 빨개져서 다시 피부과 방문했더니 이번엔 더마폴론을 처방해줬고 이때는 스테로이드 연고인지 모르고 그냥 로션처럼 얼굴이랑 목에 막 발랐더니 너무 심하게 빨개지고 좁쌀올라오고 난리가 났습니다. 다시 같은 피부과 방문…. 아드반탄 처방..검색해보니 더 높은 등급의 스테로이드 연고길래 이건 그냥 약국도 안갔습니다… (딱 두번 바른 스테로이드 연고로 지금까지 계속 얼굴 빨갛고. 홍조가 너무 심해서 따뜻한데만 들어가면 더 심해지고 (홍당무가 됩니다 아주) 밥먹으면 특히 더 심해집니다.)

다른 피부과를 방문했고 거기 피부과 의사가 이건 스테로이드 연고때문에 생긴거라고 걱정말라며 먹는 스테로이드약 3일치랑 항히스타민만 처방해줬습니다. 100% 괜찮아질거라고 하고 괜찮아지면 오지말라고까지 말했는데…다 먹었더니 목에있던건 다 없어졌는데 얼굴 홍조는 그대로여서 다시 그병원에 일주일뒤에 갔더니 이제는 레이저 10회 받으라고하고 레이저해도 안괜찮아질수있다고 그랬습니다. 바르는거 뭐 없냐니까 그냥 제로이드 핌브로브 처방해줬고….바르자마자 좁쌀 몇개 올라왔는데 금방없어지긴 했지만. 발라도 별 효과는 없는듯 했습니다.

며칠 뒤에 다시 맨 처음에 갔던 피부과에 갔고 레이져는 필요없고 먹는약만 계속 먹어도 괜찮아질거라고했고.. 홍조에 좋다고 미녹씰 처방해줌 일주일.. 다먹고 다시 갔더니 또 미녹씰 일주일치. 별다른 좋고 나쁘고가 없던거같습니다.

이때부턴 (12월 말) 알아서 관리하기로 결심했고 홍조에 좋다는건 다 사서 발라봤지만 별 효과없는듯했습니다.

비판텐 (덱스파놀)+바세린 자기전에 발라줬더니 일시적으로만 좋았고 금방 다시 붉은 얼굴이 됬습니다…

괜찮을땐 아침에 일어나서 얼굴이 다시 하얗게 보이긴한데 또 시간이 지나면.. 붉어지고 열이올라옵니다. 심할때는 귀도 빨개집니다.

그렇게 1월을 혼자 개선해보려고 해보다가.. 제자리 걸음인걸 깨닮았고

어제 새로운 다른 병원에 가서 지금까지 위에 써온걸 그대로 말 했더니 일주일간 항히스타민(포타스틴오디정)이랑 큐르티손 (히드로코르티손) 연고 처방해줬습니다.
스테로이드 연고 때문에 이렇게 된건데 이거 발라도 정말 괜찮냐 물어보니 안믿을거면 다른병원 가라고 했습니다.;;;
어차피 의사안믿으면 계속 병원 바꾸게될거라고;

앞으로 일주일간 물로만 세수하고 보습제는 2시간에 한번씩 계속 발라주고 자기전에 큐르티손 아주조금만 얼굴에 바르고 자라고했습니다..
그리고 피부과에서 추천해줘서 이때 산게 고보습이라고 제로이드 인텐시브 오인트 크림인데.. 연고 제질 보습제였고 바를때마다 더 빨개졌습니다…
자기전에 큐르티손 아~~~~~~~~~주 조금 해서 발랐는데도 바른부위 더 빨개짐… 더 푸석푸석해지고 안좋아진느낌?? 이 들었스
왼쪽 볼이 특히 심합니다.. 처음에 스테로이드 연고(더마폴론)을 왼쪽 광대부위에 더 많이 발랐던거 같습니다. ㅠ

홍조로 두달 고생하다가 이 분야에 전문인 선생님을 알게되서 문의글 남겼습니다.
제 피부염 정확한 진단명은 뭔가요 ?? 사진과 지금까지 이야기로 충분해 아실거같습니다.
어떻게 하면 치료가되고 원래대로 피부가 돌아갈수있나요. 예전 피부로 돌아갈수는 있는건지 궁금합니다.
앞으로 관리를 어떻게해야하는지도 궁금합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김방순입니다.

말씀하신 내용과 사진을 봐서는 안면홍조/주사가 있는 것으로 여겨집니다.
하지만 정확한 진단은 직접 상태를 보고 여려 가지 병력을 들어 본 뒤에 내려질 수 있습니다.

안면홍조/주사가 스테로이드 연고를 며칠 발랐다고 해서 생기지는 않습니다.
스테로이드 연고가 악화 요인이긴 하지만요.
안면홍조/주사는 체질적으로 얼굴이 붉어질 수 있는 자극에 혈관이 과도하게 늘어나는 소질이 있는 사람이 얼굴이 붉어지는 자극에 자꾸 노출되면서 점점 혈관이 더 늘어나게 되어 생깁니다.

안면홍조/주사의 치료가 쉬운 것은 아니지만 치료하면 좋아질 수 있습니다.

치료 원칙은 세 가지입니다.

첫째, 얼굴이 붉어질 수 있는 자극을 가능한 피하려고 노력하는 것이고
사실 이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둘째, 혈관이 늘어남으로써 눈에 안보이게 피부 속에서 염증이 생기는데
이처럼 염증이 생기면 혈관이 더 늘어나게 됩니다.
이런 염증을 가라앉히는 먹는 약과 바르는 약을 오랫동안 사용하는 것입니다.
언제까지 사용해야 한다는 기한은 없는데 최소 6개월 이상 사용하는 것이 보통입니다.

셋째, 필요하면 IPL같은 레이저 치료를 합니다.
IPL 치료를 하면 치료효과가 좀 더 좋아지고
치료기간이 단축될 수 있으며
약으로 치료되지 않는 모세혈관확장증
(즉, 늘어나서 겉으로 드러나 보이는 혈관)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대개 3주-4주 간격으로 5회 정도 치료를 받게 됩니다.

IPL치료는 다른 레이저 치료와는 달리
시술 후에 딱지가 생기거나 멍이 드는 등 표시가 나는 경우가 흔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학교나 직장을 다니면서도 치료받으실 수 있습니다.

안면홍조 치료에 어느 레이저가 가장 효과적인지에 대한 정답은 없습니다.
저는 IPL이 가장 좋다고 생각하지만
다른 선생님은 다른 레이저가 더 좋다고 생각하실 수 잇습니다.
그런데 사실상 어떤 레이저를 사용하느냐 보다는
어떻게 치료하느냐가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즉, 안면홍조 치료에 대한 경험이 많고
IPL을 비롯한 레이저에 대한 지식이 많은 사람이 치료하는 것과
별로 경험이 없는 사람이 치료하는 것 간에는
똑같은 레이저를 써서 치료하더라도 큰 차이가 나타난다는 것이지요.

이상의 치료가 기본인데
개개인의 상태에 따라 먹는 약이나 바르는 약을 선택하게 되며
홍조가 주로 정신적 스트레스 후에 나타나는 경우에는
교감신경 자극을 억제하는 약을 쓰기도 합니다.

약을 복용하기 어렵다면 어쩔 수 없이 바르는 약과 IPL 치료만 해야 하는데
사실 IPL 치료가 가장 효과적이라 그렇게 해도 좋아질 수 있습니다.

안면홍조나 주사는 완치되는 병은 아닙니다.
하지만 치료하면 좋아질 수 있습니다.
즉, 어떤 한번의 치료로 완전히 없애서 다시 나타나지 않도록 할 수는 없지만
꾸준히 치료를 해서 좋은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즉, 당뇨병이나 고혈압을 약물, 식이요법, 운동 등으로 평생 유지관리를 하듯이
주사도 지속적으로 유지관리를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치료기간도 얼마라고 정해진 것은 없으며
먹는 약과 바르는 약을 최소한 6개월 이상 사용해야 합니다.
그러면서 경과를 봐서 먹는 약을 줄이다가 끊고
바르는 약을 지속적으로 바르게 됩니다.
얼굴이 붉어지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은 지속하셔야겠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