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반 유도 후 레이저 치료가 더 효과적인가?

홍반유도에 대해서

홍조치료를 여러번 받았습니다. 평상시 홍조는 좋아졌지만 온도차이나 음식을 먹을때 올라오는 홍조는 여전합니다. 생각해보니 레이저치료시 누워서 치료를 받고 이렇게 치료를 받으연 얼굴이 붉지 않는상태가 되니 효과가 없던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듭니다. 홍반유도 약을 바르고난 후 얼굴이 붉어진 상태에서 레이저를 받는다면 더 효과가 있을까요?

===========답변입니다.============

안녕하세요? 김방순입니다.

홍조 치료를 어러번 받았지만 아직 홍조가 남아 있다고 하셨는데 치료해 주신 선생님의 치료 방법이 아주 효과적이지 않아서 그럴 수도 있지만 안면홍조/주사 증세 자체가 심했기 때문에 아직 충분한 치료가 이뤄지지 않아서 그럴 수도 있습니다. 즉, 좀 더 치료를 받아야 할 필요가 있을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안면홍조/주사를 치료할 때 강하게 치료하는 분들도 있고 약하게 치료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홍반 유도를 한 후에 치료해야 효과가 더 좋다고 하는 분들도 있고요. 저는 홍반 유도가 필요치 않다고 생각합니다.

이처럼 똑같은 안면홍조/주사를 치료하더라도 의사에 따라 치료 약물의 선택이나 레이저 치료의 방법이 달라지는 것은 안면홍조/주사라는 질환에 대한 병태 생리를 잘 이해하고 있는 지그리고 레이저에 대한 지식과 경험의 차이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어려서부터 얼굴에 생기는 화염상 모반이라는 혈관 기형은 비정상적인, 기형적인 혈관들이 뭉쳐 있는 것이어서 비정상적인 혈관들을 파괴해서 없애야만 치료가 됩니다. 따라서 강하게 치료해야 합니다.

그런데 안면홍조/주사는 원래 기형인 혈관들이 있는 것이 아니라 정상적인 혈관들인데 다른 사람들의 혈관에 비해 탄력이 떨어져서 결과적으로 혈관이 쉽게 잘 늘어나는 것입니다. 이런 현상이 반복되면 혈관이 점점 더 늘어나고 늘어난 혈관의 벽이 약해지면서 혈관 내의 체액이 빠져 나와 피부에 쌓이면서 염증이 됩니다. 이런 염증은 다시 혈관을 늘어나도록 자극하기 때문에 더 혈관이 늘어나게 되지요. 즉, 자꾸 악순환이 되면서 점점 더 심해집니다.

따라서 치료에 있어서 염증을 줄여 주고 피부 진피를 튼튼하게 만들어서 혈관이 쉽게 늘어나지 않도록 도와 주고 늘어난 혈관들이 정상으로 되돌아 가도록 도와 주는 것이
제가 하는 치료의 목표입니다. 물론 이미 완전히 늘어나서 다시 되돌아갈 수 없는 비정상적인 혈관(이런 혈관들은 겉으로 실핏줄로 보이게 되는데)들은 파괴를 해서 없애야 합니다.

즉, 안면홍조/주사 환자의 레이저 치료에 있어서 바탕에 보이는 붉은 홍반은 혈관이 늘어나서 생기는 것이긴 하지만 치료를 해서 정상으로 되돌릴 수 있는 혈관에 의해 생기므로 파괴해서 없애는 것이 아니라 되돌려 놓는 것을 목표로 치료합니다. 자연히 강하게 치료해서 피부에 자극을 줄 필요가 없고 약하게 대신 한번에 많이 치료하는 low energy, multi-pass 치료를 합니다. 겉으로 실핏줄처럼 비쳐 보이는 혈관은 파괴해서 없애는 것을 목표로 하기 때문에 부분적으로 강하게 치료하지만요.

우리 피부에 혈관이 다 파괴되면 피부가 영양을 공급받지 못해 썩게 됩니다. 홍반유도기술 등을 사용해서 비정상적인 혈관을 파괴한다고 하지만 그런 혈관들도 우리 피부에 영양분을 공급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그런 혈관들이 다 파괴되더라도 다시 새로운 혈관들이 만들어 집니다. 오히려 그런 혈관들까지 다 파괴하기 위해 피부에 강한 자극을 주면 그 자체가 염증이 되어 혈관이 늘어나는 것을 촉진할 수도 있습니다.

제가 주사에 관심을 갖고 진료를 시작할 때는 레이저가 없어서 약으로만 치료를 했습니다. 그 때도 어느 정도 좋아지긴 하지만 효과에 한계가 있었지요. 1990년대 후반부터 레이저를 치료에 이용하면서 치료 효과가 좋아졌는데 초기에는 저도 비정상적인 혈관을 파괴해서 없애야 한다는 생각을 했었습니다. 하지만 레이저 치료를 오래 해오면서
그리고 레이저 치료에 대한 혈관 반응과 주사의 병태 생리에 대해 좀 더 이해하게 되면서 레이저 치료가 모든 혈관을 파괴할 수도 없고 또 사실상 다 파괴할 필요도 없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치료하는데 시간이 더 걸리더라도 강하게 한번 치료하는 것이 아니라 피부에 자극이 가지 않을 정도의 세기로 여러번 치료하는 방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런 개념으로 치료를 한다면 굳이 홍반 유도를 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