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스앤유 김방순 피부과>는 <정보통신망 이용 촉진 및 정보 보호>에 관한 법률을 준수하고 있으며, 2009년 6월 29일부터 시행된 의료 기관이 지켜야 할 정보통신보호법의 개인 정보 수집과 관련된 동의문 협의에 관한 안내입니다. 2012년 5월 30일 변경된 개인정보처리방침(선택정보 거부권) 에스앤유 김방순 피부과는 상담과 치료의 목적을 위해 [상담자 이름], [이메일]을 수집하고 있습니다. 위 항목은 상담 시 필수 입력 항목이 아니므로 원치 않으실 경우 입력하지 않으셔도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치료 비용을 문의하실 경우 이메일로 비용을 안내해 드리므로 이메일 입력이 필요합니다. 상담 내용은 웹 사이트에 노출됩니다.
제목
모낭염과 여드름
작성자
Kim
작성일
2020-10-09 13:52
조회
1212
답변완료
선생님, 안녕하세요

1. 일반인이 모낭염과 여드름을 쉽게 구분할 수 있는 방법이 있나요?

2. 마스크 착용을 오래 하면 뾰루지가 올라오는데, 여드름일 확률이 높을까요? 아니면 모낭염일 확률이 높을까요?
(코로나로 마스크 착용이 일상이 되기 전까지는 얼굴에 뭐가 올라온 적이 거의 없습니다.)

3. 모낭염에도 트레티노인 연고가 도움이 될 수 있나요?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김방순입니다.

모낭염은 말 그대로 모낭에 생기는 염증입니다.
그런데 모낭의 염증을 일으키는 원인에 따라 생기는 양상이나 치료가 다릅니다.
여드름에 의해 생길 수도 있고
병원성 세균 감염에 의해 생길 수도 있고
곰팡이 감염에 의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그 외에 다른 원인도 있을 수 있습니다.

흔히 환자들이 모낭염이라고 하는 것들이 다 모낭에 생긴 염증은 아닙니다.
주사에 의해 생기는 염증이나 구강 주위염에서 생기는 농포 등은 모낭과 상관 없이 생깁니다.
즉, 모낭염이 아닙니다.

일반인들이 모낭염을 원인에 따라 구분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피부과 전문의에게 진료를 받고 정확한 진단 하에 치료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2. 직접 상태를 보기 전에는 알 수 없습니다.

3. 여드름에 의한 경우가 아니라면 별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전체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