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스앤유 김방순 피부과>는 <정보통신망 이용 촉진 및 정보 보호>에 관한 법률을 준수하고 있으며, 2009년 6월 29일부터 시행된 의료 기관이 지켜야 할 정보통신보호법의 개인 정보 수집과 관련된 동의문 협의에 관한 안내입니다. 2012년 5월 30일 변경된 개인정보처리방침(선택정보 거부권) 에스앤유 김방순 피부과는 상담과 치료의 목적을 위해 [상담자 이름], [이메일]을 수집하고 있습니다. 위 항목은 상담 시 필수 입력 항목이 아니므로 원치 않으실 경우 입력하지 않으셔도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치료 비용을 문의하실 경우 이메일로 비용을 안내해 드리므로 이메일 입력이 필요합니다. 상담 내용은 웹 사이트에 노출됩니다.
제목
종기성 여드름 치료문의
작성자
야옹이
작성일
2024-05-25 05:47
조회
101
답변완료
선생님 안녕하십니까?

저는 10대부터 온라인상에서 흔히 응괴성, 결절성 등 이라고 분류하는 아주 큰 종기, 여드름 같은 것이 나고 있습니다(의학적으로 이것이 옳은 명칭인지는 모르겠으나 글로 설명하기 위함이라 양해 부탁드립니다)
아주 깊고 단단한 화농과 함께 염증이 동반되고, 종종 낭종처럼 변하여 캐뉼라로 째고 피지덩어리를 꺼내야 할때도 있습니다. (막상 꺼내보면 덩어리가 표피낭종만큼 그리 크지는 않습니다.)

한달에 이러한 여드름이 서너개꼴로 나곤 하는데(주로 배란기와 월경기) 문제는 염증의 크기가 너무 크다 보니 빠르게 약과 주사를 써도 가라앉히는데 너무 오래 걸리고 한번 나면 무조건 패인 흉터가 생긴다는 것입니다.
병변의 예방을 위해 이소티논, 디페린, 바르는 항생제과 같은 다양한 약제를 써보았으나 그다지 효과가 없었습니다. 골드 ptt와 카프리레이저 등의 여드름 레이저 치료도 효과가 미미했습니다. 유일하게 효과를 들었던 게 먹는 항생제(독시사이클린)입니다. 그러나 작년 초 흉터 레이저 치료를 받으면서 약을 장기 복용하는게 좋겠다고 하여 1년 간 꾸준히 장기복용한 후, 다시 병변이 발생했을 때만 복용하는 것으로 바꾸었는데, 문제는 방식을 한번 바꾸고 나니 염증에 대한 약의 효과가 크게 떨어졌습니다. 또한 최근 역류성식도염이 발병해서 내과 선생님께 항생제를 중단하고 다른 치료방식을 찾아볼 것을 권유받아 앞으로 어떻게 해야 될지 모르겠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린것과 같이 한달에 나는 여드름의 갯수가 무척 적기 때문에 평상시에 그다지 심해보이지 않습니다. 피부과를 가도 단순히 주사와 약제 처방을 해줄뿐이며, 여러 전문의 선생님이 계신 병원을 방문하여 저의 상황을 이야기하고 레이저 등의 치료법을 문의하여도 저보다 더 심하게 얼굴 전체에 여드름이 있는 환자들도 많은데 유난이라는 식의 반응이 대부분이고, 심지어 레이저 상담을 갔는데 여드름 갯수가 많지 않으니 치료해줄 것이 없다며 돌려보낸적도 있습니다.

병원 원장님과 상담을 하면 보통 문제를 "여드름이 나서 미관상 보기 좋지 않다" 로 이해 하시는데 그런 문제가 아니라, 흉터가 패이는 과정을 한달에 몇번 꼴로 십년 넘게 실시간으로 지켜봐야 된다는 것이 너무나도 고통스럽습니다.
저는 십대때부터 사춘기 피부처럼 여드름이 얼굴 전체에 뒤덮은 적이 한번도 없는데 양볼이 하나둘씩 서서히 쌓인 패인 흉터로 뒤덮여 있습니다. (과장해서 얼굴 전체가 여드름으로 뒤덮는다 해도 패이지만 않는다면 그건 아무런 상관이 없을 것 같아요.)

1. 선생님 병원에서 저와 같은 경우의 진료를 받아주실 수 있습니까? 예방의 목적으로 어떤 치료를 받을 수 있나요? 레이저 치료도 좋습니다. 염증이 아예 안 나는 것은 바라지도 않으니 병변의 크기가 조금이라도 줄어들었으면 좋겠습니다.

2. 염증에 의한 패임이 생기고 난 직후에 레이저 이외에 조금이라도 피부 회복을 위해 손쓸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병원 한곳에서 레티노이드 연고 사용을 권유 받았는데, 다소 생소해서 이게 맞는 방법인지 궁금합니다.

3. 저는 유년기부터 아토피 환자며 지금도 약하게 앓고 있습니다. 농가진과 포진 등 면역계 질환을 종종 앓아왔는데 혹시 이런 병력이 저의 상황과 관련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4. 통상적으로 여드름, 모낭염이라고 부르는 질환이 아닌 주사 등의 다른 질환일 가능성이 혹시 있습니까? (평상시에 긁지만 않으면 안면 홍조는 그다지 없습니다..)


글을 쓰다보니 너무 길어졌는데 대단히 송구합니다.

부산에 거주하고 있는데 대학 병원을 찾아가기 전에 마지막으로 서울 소재의 피부과들을 찾아다녀 보려고 합니다. 진료가 가능하시다면 찾아뵙겠습니다.



안녕하세요? 김방순입니다.

올리신 글을 보면서 많이 힘드셨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본인에게는 절실한 문제인데 다름 사람들은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는 것도 마음에 상처가 되었겠지요.

1. 예방 목적으로 레이저 치료를 하는 것은 비용 대비 효과가 떨어져서 권할 만하지 않습니다.
예방 목적이라면 트레티노인 (레티노이드)크림을 계속 바르는 것이 좋습니다.
염증 치료에 도움 되는 약을 갖고 있다가 염증이 생기면 바로 바르고
병원에서 압출 후에 염증을 가라앉히는 주사를 맞도록 하고요.
이소트레티노인을 지속적으로 복용하다가
여드름이 잘 생기지 않게 되었을 때 서서히 약을 줄이면서
1주에 한 두알 정도 복용하는 것도 방법인데
가임기 여성이라면 피임을 고려해야 하겠지요.

2. 염증 후에 패인 것은 흉터가 된 것이라 레이저 치료 외에 달리 할 만한 것이 없습니다.
레티노이드 크림은 피부 재생에 도움이 되어서 바르는 것이 좋기는 한데
패인 흉터가 좋아지기를 기대하긴 어렵습니다.

3. 아토피 피부염이 있는 것이 지금 염증이 심하게 생기는 것과 연과 관계가 있는지 확실치 않습니다.

4. 진단은 직접 피부 상태를 봐야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올리신 내용 만으로는 정확하게 어떤 문제라고 말씀 드리기 어렵습니다.
전체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