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스앤유 김방순 피부과>는 <정보통신망 이용 촉진 및 정보 보호>에 관한 법률을 준수하고 있으며, 2009년 6월 29일부터 시행된 의료 기관이 지켜야 할 정보통신보호법의 개인 정보 수집과 관련된 동의문 협의에 관한 안내입니다. 2012년 5월 30일 변경된 개인정보처리방침(선택정보 거부권) 에스앤유 김방순 피부과는 상담과 치료의 목적을 위해 [상담자 이름], [이메일]을 수집하고 있습니다. 위 항목은 상담 시 필수 입력 항목이 아니므로 원치 않으실 경우 입력하지 않으셔도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치료 비용을 문의하실 경우 이메일로 비용을 안내해 드리므로 이메일 입력이 필요합니다. 상담 내용은 웹 사이트에 노출됩니다.
제목
안녕하세요.
작성자
zen
작성일
2013-03-09 18:03
조회
1326
답변완료
선생님.

안녕하세요.

금일 오후에 내원하여 ipl 시술 받고 귀가한 환자입니다.

시술 전에 딱지가 생기는 문제를 말씀드렸고, 시술 후에 선생님께서 마지막에 강한 혈관 치료를 하지 않고
여러번에 나눠서 했다고 설명을 해주셨습니다.

궁금한 점은

1. 혹시 딱지가 생기지 않으면 치료 효과가 덜한가요 ?
작년에 ipl시술 받을때는 딱지가 생겼다가 떨어진 부위는 붉은 색이 다른 부위보다 많이 줄어든 느낌이 들었습니다.
이번 같이 딱지가 생기지 않으면 비정상적 혈관들이 제거되지 않아 볼부위의 붉은 색을 줄이는데는 도움이 되지 않는 것인가요 ?

2. ipl 시술을 받아도 딱지가 생기는 피부특성을 가진 사람이 따로 있나요 ?
ipl에 대한 설명을 보면 멍이나 딱지가 생기지 않아 일상생활에 큰 지장이 없다고 나와있는데요.
저는 과거 5회 시술에서 정도의 차이는 있으나 항상 딱지가 좀 많이 생기는 편이었거든요.

적절하게 치료해주셨을꺼라 생각하지만 궁금하여 질문드립니다.

즐거운 주말 보내세요.
전체 1

  • 1970-01-01 00:00

    안녕하세요? 김방순입니다.

    딱지는 표피가 손상되어 생기게 되는데
    진피에 있는 혈관만 선택적으로 치료할 경우 딱지가 생기지 않습니다.
    그런데, 진피 혈관 치료를 위해 사용하는 빛이 표피를 거쳐 진피로 들어가는 과정에서
    표피의 멜라닌 색소에도 빛 에너지가 흡수되기 때문에 반응이 생기고
    이런 현상이 심하면 딱지가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표피에 색소가 많은 경우에는 딱지가 생길 가능성이 많아집니다.
    이럴 때는 평상시보다 치료 세기를 약하게 해야 안전한 치료가 가능합니다.
    즉, 피부에 색소가 많은 사람은 적은 사람보다 치료 효과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표피에 색소가 많지 않아도 너무 강하게 치료할 경우 딱지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강하게 치료해야 효과가 좋으리라고 생각할 수도 있는데 저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안면홍조/주사라는 질환에 대한 병태 생리를 잘 이해하고 있는 지의 차이라고 생각합니다.
    어려서부터 얼굴에 생기는 화염상 모반이라는 혈관 기형은
    비정상적인, 기형적인 혈관들이 뭉쳐 있는 것이어서
    비정상적인 혈관들을 파괴해서 없애야만 치료가 됩니다.
    그런데 안면홍조/주사는 원래 기형인 혈관들이 있는 것이 아니라
    정상적인 혈관들인데 다른 사람들의 혈관에 비해 탄력이 떨어져서 쉽게 잘 늘어나는 것입니다.
    이런 현상이 반복되면 혈관이 점점 더 늘어나고
    늘어난 혈관의 벽이 약해지면서 혈관 내의 체액이 빠져 나와 피부에 쌓이면서 염증이 됩니다.
    이런 염증은 다시 혈관을 늘어나도록 자극하기 때문에 더 혈관이 늘어나게 되지요.
    즉, 자꾸 악순환이 되면서 점점 더 심해집니다.

    따라서 치료에 있어서 염증을 줄여 주고
    피부 진피를 튼튼하게 만들어서 혈관이 쉽게 늘어나지 않도록 도와 주고
    늘어난 혈관들이 정상으로 되돌아 가도록 도와 주는 것이 제가 하는 치료의 목표입니다.
    물론 이미 완전히 늘어나서 다시 되돌아갈 수 없는
    비정상적인 혈관(이런 혈관들은 겉으로 실핏줄로 보이게 되는데)들은 파괴를 해서 없애야 합니다.
    즉, 안면홍조/주사 환자의 레이저 치료에 있어서 바탕에 보이는 붉은 홍반은
    혈관이 늘어나서 생기는 것이긴 하지만 치료를 해서 정상으로 되돌릴 수 있는 혈관에 의해 생기므로
    파괴해서 없애는 것이 아니라 되돌려 놓는 것을 목표로 하고
    겉으로 실핏줄처럼 비쳐 보이는 혈관은 파괴해서 없애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제가 주사에 관심을 갖고 진료를 시작할 때는 레이저가 없어서 약으로만 치료를 했습니다.
    그 때도 어느 정도 좋아지긴 하지만 효과에 한계가 있었지요.
    1990년대 후반부터 레이저를 치료에 이용하면서 치료 효과가 좋아졌는데
    초기에는 저도 비정상적인 혈관을 파괴해서 없애야 한다는 생각을 했었습니다.
    하지만 레이저 치료를 오래 해오면서 그리고 레이저 치료에 대한 혈관 반응과 주사의 병태 생리에 대해 좀 더 이해하게 되면서
    레이저 치료가 모든 혈관을 파괴할 수도 없고 또 사실상 다 파괴할 필요도 없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현재와 같이 치료하는데 시간이 더 걸리더라도
    강하게 한번 치료하는 것이 아니라 피부에 자극이 가지 않을 정도의 세기로 여러번 치료하는 방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