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스앤유 김방순 피부과>는 <정보통신망 이용 촉진 및 정보 보호>에 관한 법률을 준수하고 있으며, 2009년 6월 29일부터 시행된 의료 기관이 지켜야 할 정보통신보호법의 개인 정보 수집과 관련된 동의문 협의에 관한 안내입니다. 2012년 5월 30일 변경된 개인정보처리방침(선택정보 거부권) 에스앤유 김방순 피부과는 상담과 치료의 목적을 위해 [상담자 이름], [이메일]을 수집하고 있습니다. 위 항목은 상담 시 필수 입력 항목이 아니므로 원치 않으실 경우 입력하지 않으셔도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치료 비용을 문의하실 경우 이메일로 비용을 안내해 드리므로 이메일 입력이 필요합니다. 상담 내용은 웹 사이트에 노출됩니다.
제목
주사치료
작성자
최은미
작성일
2016-11-26 13:36
조회
837
답변완료
주사 진단 받고 4년째 치료 중입니다. 여드름인 줄 알았는데 피부과 원장님이 주사라고 하셔서 레이저 치료 및 J.solution, 근래에는 수소 토닝과 번갈아가며 관리를 받고 있어요. 관리 받으면서도 트러블이 안 났던 적이 거의 없어요. 좁쌀여드름이 항상 양볼, 이마, 턱 부위에 항상 올라왔어요. 그나마 독시사이클린, 미노씬 저용량으로 복용했을 때는 트러블이 좀 덜하기는 했지만 계속 저용량으로 쓰다가 이번에 중단했어요.
그러다가 10월 두번째 주부터 스티바를 써보자고 하셔서 스티바를 일주일에 하루 간격으로 발랐습니다. 바른 첫 주 트러블이 엄청 올라왔고 4주차에는 연속해서 7일간 스티바를 발랐더니 엄청 붉어지고 트러블이 폭발했습니다. 압출하고 진정관리하고 병변부위가 너무 붉어서 6주차에 홍조치료를 위해 앤디야그레이저와 블루라이트 레이저를 받았어요.
스티바 적용 첫 주에 원장님이 트러블 올라온 거 보시고서 중단하자고 말씀하셨는데 제가 8주까지 적용해보겠다고 해서 스티바를 바르고 있었어요. 지난주 레이저하고 주말 동안 스티바 안 바르고 4일간 연속해서 스티바 바른 후 이번주 금요일에 병원에 갔는데 트러블 난 거 보시고서 아무래도 자극이 가는 것 같다고 스티바(농도 0.01%)를 중단하자고 말씀하셨어요.
현재 7주차인데 트러블(작은 염증성으로 진행)이 계속나고 있어요. 트러블이 4주차째 워낙 심해서그런가 저는 이번주에 트러블이 조금 줄었다고 생각했거든요. 병변과 아닌 부위 경계가 선명하기는 하지만 지난주 레이저하고 붉은기가 좀 나아졌다고 생각했는데 원장님께서 보기에는 아니셨나봐요.
스티바 검색했을 때 병변이 2~4주째 악화될 수 있다고 나와서 트러블이 심해도 적응하는 과정에서 일시적인 거라고 생각하고 힘들어도 참고 발랐어요. 저처럼 7주가 넘어가도 트러블이 지속적으로 올라오고 악화되기도 하나요. 관리 시 압출할 때 다 나오긴 하는데 압출할 게 너무 많다보니 오히려 자극가서 안 좋을 수도 있다고 생각이 들어요.
트러블이 나으려고 일시적으로 악화되는건지 아니면 스티바의 부작용인지 정확히 모르곘어요. 계속 스티바를 수분크림에 섞어서 소량 발랐는데 중단할 지 더욱 소량이나 격일로 발라서 적응하는게 좋을지 궁금해서 여쭤보아요. 스티바 계속 쓰면서 저용량으로 미노씬 복용하고 스티바가 적응되면 중단하는 방법도 생각해봤는데 어떻게 해야할 지 모르겠어요. 피부과를 바꿔야겠다는 생각도 들고 마음이 복잡하네요.
전체 1

  • 2016-11-28 10:11

    안녕하세요? 김방순입니다.

    제가 직접 피부 상태를 보지 못했기 때문에 정확하게 답변을 드리기는 어렵습니다.
    트러블이 계속 생긴다고 하셨는데
    그 트러블이 여드름인지 주사의 염증 때문에 생기는 염증성 주사인지
    아니면 일시적인 자극에 의해 생기는 피부염인지 구분이 필요합니다.
    지금 말씀하시는 내용을 봐서는 그런 여러 문제가 섞여 있는 것 같습니다.
    진단을 명확히 해서 각각의 문제에 맞춰 적절한 치료를 해야 하겠지요.

    일단 스티바 사용에 대해서 말씀 드리면
    스티바는 주사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좋아진 후에 유지를 하는데 좋습니다.
    여드름 치료에도 도움이 되므로 여드름과 주사가 같이 있는 경우라면 더 필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주사 치료를 위해 사용할 경우에는 자극이 되지 않도록 발라야 합니다.
    자극이 되면 그 자극이 주사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처음 바를 때 보습 크림을 바른 후에 또는 섞어서 바르고
    매일 바르지 않고 2-3일에 한번 정도 바르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스티바만 바르기 보다는 먹는 약과 레이저 치료를 같이 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결국 주사 증세가 좋아져야 자극에 예민하게 반응을 하지 않게 되기 때문입니다.